네이버주소록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을 변경하는 경우에도 제조사에 상관없이,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상관없이 연락처를 백업및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PC웹화면을 통해 네이버주소록을 활용하면 엑셀에서 활용가능한 파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공통)




글 순서


1. 스마트폰 연락처(주소록)백업및 복원 하기 

2. 연락처를 엑셀용 읽기 파일로 만들기(Export)

3. CSV또는 엑셀파일로된 주소록을 스마트폰으로 옮기기

 

 

1. 스마트폰 연락처(주소록)백업및 복원 하기 

 

백업및 복원 방법입니다.  구글 안드로이드(플레이) 스토어에서 "네이버주소록"으로 검색해서 다운로드 설치합니다. (구글플레이 스토아 바로가기) (아이폰에서는 앱스토어)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플레이스토어에서 '네이버 주소록'으로 검색 후 설치합니다.


1.1)  설치가 끝난뒤 로그인을 하고 나면,  [백업 전용 모드] [실시간 동기화 모드] 가 있습니다.

(아래그림 참고)


네이버 주소록이 처음나왔을때는 백업모드만있다가 나중에 동기화모드가 생겼는데요, 기존 스마트폰의 연락처를 대체(?)할 목적으로 나온듯하지만.  별로 직관적이지도, 편리하지도 않고 오히려 기존 주소록보다 헷갈리기만 해서 백업모드만 사용할것을 추천합니다.  




1.2)  백업모드로 실행을 하고 나면, 백업[내보내기]을 할지 복원[가져오기]를 할지 선택하게 됩니다.

현재 스마트폰에서 백업을 원하면 [내보내기]를,  이전에 저장한 주소록으로 복원하려면 [가져오기]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백업한 스마트폰의 연락처는 다른 스마트폰에서 복원을 할 수 도 있지만, PC상에서 연락처(주소록)을 조회하거나 목록파일로 내려 받을 수 도 있게됩니다.  

  

 

2. 연락처를 엑셀용 읽기 파일로 만들기(Export)

 

스마트폰에서 내보내기를 했으면 이번에는 PC 에서 웹으로 네이버로 접속을 합니다.

http://mail.naver.com 로 접속합니다.

접속을 하면 좌측 메뉴바에 [주소록]이 있습니다.

[주소록]을 선택하고 나면 [연락처 저장.내보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참고


[연락처 저장.내보내기] 선택하고 나면, 아래 그림 처럼 선택사항들이 나타납니다.


파일형식은 내보내기로 만들어지는 파일의 형식을 뜻합니다.  

CSV파일은 콤마(,)로 구문된 TEXT파일을 만들게 되고, 

XLS파일은 엑셀에서 읽을 수 있는 파일을

VCard는 전송가능한 연락처를 만들어 주게 됩니다.


여기서는 엑셀에서 읽을 수 있는 파일을 원하므로 XL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연락처내용중 원한 항목(이름, 전화번호, 이메일,회사.소속) 을 선택하고


내보낼 연락처 대상의 범위를 선택합니다. (그림에선 전체 모든 연락처를 보내는 선택입니다.)


그리고 나서 [파일로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원하는 파일 포맷으로 다운로들 할 수 있게됩니다.


아래는 그렇게 해서 읽어드린 화면입니다.



3. CSV또는 엑셀파일로된 주소록을 스마트폰으로 옮기기

 

이번에는 반대로 CSV 나 엑셀로 되어있는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방법입니다.

이역시 네이버주소록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스마트폰으로 옮길 수 있게 됩니다.

[외부연락처 불러오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화면에 아래와 같이 불러오기 종류가 보입니다.
여기에서 [Excel샘플파일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그리고 엑셀에서 해당 샘플파일 열면 아래와 같습니다.


성, 이름 순으로 해서 전화번호 등등 내용이 길게 이어집니다.

여기에서 기존의 내용을 지운뒤.  갖고있는 CSV 파일에 내용 복사 해서 붙여 넣기 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네이버 주소록에서 불러오기로 다시 읽어 드린뒤, [저장하기] 버튼으로 저장하면 됩니다.


그러면 기존 연락처에 해당 파일의 연락처들이 추가되게 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네이버주소록 앱을 열어  가져오기를 하면. 파일에 있던 연락처 목록들이 모두 스마트폰으로 옮겨지게 되는것입니다.


  즉, 네이버메일의 연락처를 활용(중계)하면 스마트폰의 "네이버주소록" 앱으로 넣고 빼기를 쉽게 할 수 있게되는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