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결국 실망을 주고 말았네요... 아이폰5가 나올듯 루머로 가득찬 시점에 허탈하게도 아이폰4s 만 우리에게 보여 주고 말았습니다.  

  작년 아이폰4 발표이후 애플은 아이폰4s를 준비하면서 무엇을 특별히 준비 했을까? 4s 에서 주목할만한 기능은 무엇일까?





바로 촬영입니다. 애플이 소개한 주요한 하드웨어적 변화들(CPU, 카메라) 과 소프트웨어적 변화들 모두게 제게는 마치 똑딱이 카메라로 거듭나는 아이폰4s 를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렌즈
이번 발표에서 그나마 눈에 띄는것은 카메라 기능이라고 보여지네요. 아이폰3Gs 부터 나름 동급대비 촬영면에서 탁월함을 보여줬던 아이폰 시리즈, 아이폰4에서는 HDR 기능으로 이번 아이폰4s 에서는 밝은 렌즈와 고화질 1080p 동영상 촬영을 선보였습니다. 특히나 렌즈에 주목이 되네요.새로운 조리개와 조합된 렌즈  밝기가 f2.4 가 되어 보다 선명하고 흔들림은 줄어들것 같습니다.

Back illuminated CMOS 센서
 새로운 센서는 800만 화소의 해상력을 갖습니다. 여기에 보다 밝은 화상처리를 위해 일루미네이션 처리가 되어 그래서 이전보다 73% 정도 밝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적외선 필터링 처리로 색을 보다 통일감있게 해준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부분이 기대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동영상들이 특징이 대체로 많이 어둡다는 느낌입니다. (이것은 스마트폰 뿐 아니라.. 대부분의 카메라에서 동영상촬영은 그렇긴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변화가 얼마나 나은 영상으로 나타날지 궁금합니다. (아마도 옴니비전 센서일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CPU A5 로 빨라진 촬영
  아이폰4s 에 빨라진 CPU A5는 어디에효과 적일까요..?  화려한 앱?, 게임?  그보다는  이것역시  촬영을 위한 것이라고 봐야 할것같습니다. 왜냐면 앱 제작업체들이 4s만을 위해 당장 고성능 앱을 출시할 가능성은 적어보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고화질 영상촬영에 따른 실시간 인코딩을 위해서는 고성능 프로세서가 필요한데 이를 위한 프로세서로   A5가 된것 같습니다.  실제로 동영상 촬영에 실시간 (디지털) 흔들림 방지처리, 실시간 화이트밸런싱을 위해 A5가 한 몫하고 있다는 군요.  그리고 아주 빨라진 촬영속도에도 새로운 센서와의 조합으로 최초 촬영에 1.1초, 그리고 다음 촬영부터는 0.5 초 마다 가능합니다.

보정및 편집 기능 업그레이드
  일반적인 보급형 카메라들이 갖는 기본적인 보정과  기존에대 애플이 특별하게 소개했던  iMovie가 좀 기능이 추가 됩니다. 이로서 완전 이미지 똑딱이 카메라가 되는 것인가.?  ㅎㅎ


다음 비교 차트에서 겔럭시SII 촬영속도 비교가 눈에 띕니다.



그런데 애플이 아이폰에 유독 카메라 기능을 신경 쓰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사용자들이 아이폰을 카메라로 많이 쓰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최대의 온라인 사진관리 서비스 업체인  야후의 플리커(Flickr )에 올라오는 사진들에 사용된 카메라중 가장 많은 사용된 기기는 바로  아이폰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아이폰이 카메라로서의 입지도 크다는 것이고 앞으로도 애플은 이러한 아이폰의 카메라에 대해서 각별히 신경쓸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다음 아이폰 5에서는 소니의 그유명한  Exmor-R 센서(저조도 촬영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이는)를 적용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소니에릭슨에서 나오는 스마트폰들중에는 Exmor-R 세선가 적용된 모델이 있습니다.)


   이번 애플의 발표결과를 보고 실망하신 분들이 적잖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역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면서도 발표 내용을 찬찬히 들어다보면.  애플은 기능하나를 넣는데도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생 각이 들었습니다.  스마트폰에게 있어 촬영기능은 그저 구색 갖추기 정도로 치부해버릴 수 도 있겠지만 애플은 여기에 차세대 스마트폰 모델을 만드는 기간 만큼 투자한 느낌 입니다. 그래서 한편으로 애플에게 당한(?) 느낌이 들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참 애플 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