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에서 아이폰3gs를 2년간 사용하다 SKT로 변경하게 되면서 기존의 남은 아이폰이  공기계가 되었는데  이전에 아이폰용으로  구매해둔 앱들도 있고 해서 이를 활용해보려고 SKT 데이터셰어링 USIM을 신청해 보았습니다.



 T 데이터셰어링 유심(OPMD USIM)신청 방법


 신청방법은 T데이터셰어링유심을 신청가능한 지점을 찾아야 합니다. 지점을 찾으려먼 http://www.tworld.co.kr 홈페이지에서 'T데이터셰어링'이라고 검색을 한뒤 구입처를 찾거나 아래 링크에서 가까운 지점을 찾아 봅니다.

    구입처확인 확인 링크로 가기

확인 했으면 신분증 지참후 해당 지점 방문 후 신청하면 됩니다.

   T 데이터셰어링 USIM은 구매를 해야 하며 일반 USIM 크기와 마이크로 USIM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데 각자 사용할 디바이스 종류(아이패드, 아이폰, 갤럭시탭 등)을 알려주면 상당사가 친절하게 확인해 알려줍니다.



 T 데이터셰어링 유심(OPMD USIM) 제한 되는 것들

가입신청을 하기전에 몇가지 사항을 알려주더군요.


1. 월 추가되는 요금은 3,000원이고 데이터셰어링용 USIM은 개당 7,700원 후청구 된다.
   - 최대 5개 USIM까지 추가가능 하나  데이터 용량은 통합산정

1. T-Map, 이메일, 주식거래가 안된다.
   - 이메일은 어떤것을 얘기하는지 모르겠지만 기존에 사용하는 구글 메일이나 회사메일은 잘 되더군요.

2. 요금제 별로 제공한도가있다.
    54요금제는 700MB, 64요금제는 1GB, 79요금제는 1.5GB, 94요금제는 2GB 제공

3. 이동전화 정지/정지해제시 T 데이터셰어링도 동일하게적용된다.

그외에도 몇가지가 있지만 위의 내용정도가 꼭 알아둘 사항으로 보입니다



  실제 사용해본 결과

 번호 이동으로 해지했던 아이폰3gs 에서 기존 통신사의 USIM을 꺼내고 OPMD USIM을 넣었습니다. 전원을 다시 켜면 아이폰 부팅 후 상단에 통신사가 SKT 로 뜨게 됩니다.


그리고 사용해본 몇가지 서비스 입니다.

먼저 속도 측정입니다.



  동일 시점 동일 장소에서 일반 USIM을 사용중인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했을때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 모두 느렸는데 업로드 속도가 특히나 상대적으로  너무 느리던군요.  데이터셰어링USIM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속도제한이 걸리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같이 측정한 일반 USIM을 사용하는  다른 스마트폰폰에서는 업로드 속도가 0.55Mbps가 나옵니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불가능 할것 같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인터넷 전화입니다.  실제로 테스트해보니 일반 USIM을 사용중인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잘되는 Viber의 음성통화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다만 Viber 를 이용한 문자메시지는 잘 동작합니다. 

 사실 Viber를 이용한 VoIP에 기대가 많았는데 OPMD에서는 동작되지 않는 상황임을 확인했습니다.



  잘되는 서비스는 ?

웹서핑, 메일, 구글지도, 앱스토어 다운로드, 날씨, 캘린더들 및 유튜브 동영상 까지도 모두 잘 동작합니다.


바이버(Viber)도 메시지 서비스까지는 잘 동작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만한 카카오톡도 잘 동작합니다.


KT의 경우에는 아이패드나 갤럭시탭 일부 같은 전화기능이 없는 단말기에만 OPMD 유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반면 SKT는 단말기에 대한 제한이 없어 이렇게 가입 종료 후 해지한  단말기를 활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