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청소년 키성장 영양제 성분 비교 해보기   


   요즘은 아이가 사춘기에 접어드는 시기다 보니. 어떤게 아이들에게 키가 크는데 도움이 될지 많이 알아보게 되네요.


  우리아이가 성장판검사 이후 꾸준히 운동도 하도록 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먹는게 골고루 잘먹기가 안되어서 영양제에 관심이 갑니다. 뼈성장에 특히 이로운 칼슘 흡수율이 높은 영양제가 어떤게 있을까 하다가 찾아본 몇개 상품을 비교해 정리 해봅니다.



주요 비교포인트는  특허 등록 내용 ,  식약처 등록 내용 확인 입니다.


인터넷에서 주로 많이 팔리는 상품이나 나름 영양성분에 대한 효과 자료가 있는 것 몇가지만 추려보았습니다.

 각 설명은 제품 설명 내용과 식품의약품안전처 검색(식약청에서 식약처로 바뀌었습니다.) 여부 입니다.





 성장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성장 호르몬이 관여하고 있다는것은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만.  여기에 IGF-1 이라는 또하나의 성장촉진인자가 주요한 키워드였습니다.  


  기본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칼슘은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으나 여기에 실질적으로 칼슘흡수가 잘되도록 하는데 각 제품별 차이가 있습니다.



1. 특허 내용 찾아보기 



YGF251 ?  (키즈앤지, 롱키6780에 포함 성분)


  광동제 키즈앤지, 중외제약의 롱키 6780의 경우에는 YGF251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YGF251은  이 두회사뿐 아니라 여기에 언급되지 않은 여러업체들이 사용하는 원료입니다.  기대효과는  성장촉진인자 IGF-1이 늘어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떠한 작용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고싶었지만 찾지 못했네요.   

  상품설명에 보면 5개국 특허라고 되어어서   특허청 자료를 검색해보면 YGF251은 "허브를 이용한 건강보조식품"  이라고만 되어있고 추가적인 상세사항은 공개되어있지 않아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었습니다.





CBP ?  (키노피업 포함 성분)


   CBP 는 렉스진바이오텍의 키노피업 영양제에 보함된 특허품입니다.

"성장 촉진용 식품"이라는 키워드가 눈에 띄입니다.  해당 제품도 상세한내용은 공개된게 없어 어떻게 IGF-1 에 관련되는지는 알 수 가 없네요.  시점은 2011년 4월 1일 출원되었습니다.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   (키움정 포함성분)


(주)바이오토피아 엠에스바이오텍 주식회사의 특허이고,  특허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해당 특허는 공고전문에  PDF 파일로 좀더 상세한 부분이 있는데요. 


처음 요약과 대표그림만 캡쳐했습니다.  



보면 IGF-1 성분 증가치를 대조군과 비교한 실험자료가 있네요.

그리고 내용을 살펴보면.  바실러스 서브틸리스가 폴리감마글루탐산을 다량으로 생산하고 이는곳 칼슘흡수에 도움을 준다는 취지의 특허였습니다.  그과정에서  IGF-1 과의 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신상품들이 해당 제품의 특허가 있는경우 이를 전면에 내세우게 되는데 사실 특허자체의 기술의 우수성 담보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단지 어떤 최초내지는  배타적인 기술 사용성이 있는 것이죠.  


그래도  각 상품들이 특허부분을 강조하고 있어 실제 존재여부 및 공개된 부분까지는 확인해 보았습니다.




2.  건강기능식품 여부 알아보기 


  보통은 흔히  영양제 하면 다들 건강기능식품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의외로 그냥 건강식품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칫 기능성을 인정받은것 같으나 사실 일반식품인데 포장에 영양제 처럼 되어있기 때문에 혼란스럽게 되는거죠.


그래서 이를 확인할 방법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면 됩니다.


그래서 각 상품명 별로 찾아 보았습니다.


검색할 수 있는 링크는 http://www.foodnara.go.kr/hfoodi/  입니다. 

찾아본결과 입니다.




키움정은 찾을 수 있었는데. 나머지는 검색이 안되었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등록했지않은 이상 건강기능식품으로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검색되지 않은 제품은 그냥 일반 식품이라고 봐야 할 듯합니다.


관련 식품의약품안전처  글 보기 --> 국가에서 인정한건강기능식품 맞나?  


일반 식품이라고 효과가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정확히 사실은 아는게 중요하니까요.    



아래는 등록된 '키움정'의 등록 기능 캡쳐 내용입니다.






이렇게 해서  특허내용 찾아보기와 건강능식품등록 찾아보기까지 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이하 상품 소개 링크 입니다.  상세한 설명을 보고 싶으시면 참고하셔서 잘 비교해. 우리아이들이 키가 크는데 합리적인 선택에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 키움정 제품 설명 바로가기 링크 


>>광동키즈앤지 제품 바로가기 링크


>>롱키원2 제품 바로가기 링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