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Photosmart C7200 는  컬러잉크젯 프린터 + 복사 + 팩스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복합기이다.


  그리고 네트워크(WiFi)를 통한 연결 후 인쇄도 가능한데.  1명정도 사용인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여러명이 동시접근을 하게 되면 프린터가 멈춰버리는 현상이 생긴다.  그래서  해당 프린터를 우분투 서버에 물려놓고  우분투를 공유 프린터를 통해서만 인쇄를 하게 하므로써 순차적 처리가 되어 프린터 메모리에 일시에 몰리는 것을 막으려고 한다.



  리눅스에 프린터 서버를 설치하는 방법은 Samba 를 통한 방법도 있지만 여기서는 CUPS ( Common Unix Printing System) 이라는 Apple 이 만든 프린팅 서비스를 이용할 참 이다. 

   

   CUPS 를 이용하면 윈도우만 지원하는 Samba 와 달리 여러 운영체제에서도 이용이 가능하고 (당연히 MS Windows도 지원한다.)  웹을 이용한 인터페이스도 가능해서 요즘같이 웹기반 시대에. 적절한 공유방식일 듯 하여 선택해 보았다.


   CUPS는 나온지(1999년 발표)는 꽤 된 규격이고  Apple Inc.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만. 공개된 소프트웨어로 누구나 어떤 목적이든 사용이 가능하다.


그럼 우분투에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일단 해당 프린터가 리눅스에서 지원이 가능한 혹은 CUPS 지원 프린터야 한다.


우분투에서는 아래처럼 cups 패키지를 설치한다.


sudo apt-get install cups


설치가 끝나면    cupsd.conf 파일을 열어 권한 수정이 필요하다.


sudo vi /etc/cups/cupsd.conf


외부에서 웹으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허용해야 한다.


#Listen localhost:631

Port 631 # 모든 곳에서 631포트 접근허용


<Location /> # Allow shared printing... Order allow,deny Allow all </Location> # /admin 페이지 접근허용

<Location /admin> </Location>


접근허용을 해줬다면 

웹브라우저에서 http://우분투서버ip주소:631/admin  로 접근한다.


정상적이라면 설정웹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 [Add Printer]를 누르고 현재 사용하려는 프린터를 선택한다.


이때 로그인 화면이 뜨게 되는데 해당 사용자는 lpadmin 그룹에 속해있어야한다.


/etc/group 파일에서 lpadmin 그룹에 해당 사용자를 미리 넣어두면 된다.

그리고 다음[Continue] 진행


해당 프린터를 공유할것이므로  Share This Printer 을 체크한다. Connection은 자동으로 선택된 것을 유지 하면 된다. 이는 우분투에서 해당 프린터와의 연결에 대한 부분이며. 이후 공유할때 다른 PC에서 접근할 프로토콜과는 별개이다.




해당 프린터를 선택한뒤  [Add Printer]를 누르면 끝.



여기까지 했으면 서버측에서 기본적인 설정은 끝났다.


윈도우에서는(Windows7의 경우) 이를 이용하려면  

제어판 [장치및 프린터 ] - [프린터 추가]를 하고  


[네트워크,무선 또는 Bluetooth 프린터 추가] 선택

[원하는 프린터가 목록에 없습니다.]선택


 http://우분투서버ip주소:631/admin 에서  [Printers] 에서 해당 프린터의 주소 복사 


그리고 Windows에서 해당 주소 붙여넣기 이때  https --> http 로 바꿔준다.


그리고 적절한 드라이버 찾아서 선택해주면 끝.


단 이때 프린터 드라이버는 Generic 의 MS Publisher Color Printer 로 해줘야한다.





그리고 만일  인쇄를 했는데 인쇄는 정상적으로 되지만 상태가 바뀌지 않는 다면 프린터 이름의 한글이 문제가 되는것으로 보인다.  이때는 로컬프린터로 추가하면서  포트만 기존의 http://x.x.x.x:631/printers/printername  으로 바꾸어주면된다.  (로컬프린터로 추가시에는 프린터 이름이 변경가능함)


이제 프린터를 사용하면된다.


또는 CUPS가 기본적으로 SAMBA를 지원하기 때문에...   samba 설정을 별도로 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추가해주어 


해당 우분투 서버 IP를 검색하면  윈도우 프린터 공유를 통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 그런데.. 동작이 잘 안될 수 있어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