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업무상 가상화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고객이 요구한 운영환경에 맞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새로운 하드웨어를 구입하고 OS를 설치해서 환경을 만들기 보다.  VMWare 같은 가상화 솔루션을 이용하면.  HDD의 한부분을 할당해서 새로이 OS를 설치하거나. 아니면 기존에 준비해둔 가상머신을 복사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만들어진 가상환경에서는 테스트에서 발생하는 여러문제에 대해 부담이 없고, 언제든 이전상태로 되돌리거나,  백업도 간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참 좋습니다.


 그런데 단점이라면. 아무래도 가상머신을 구성하게되면 OS를 비롯해 필요한 프로그램을 모두 새로 하나의 가상머신에  설치하다보니 사용용량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러다보면 가상머신을 호스트 하고 있는 개발용 노트북의 적은 용량의 하드디스크는 금새 꽉 차버리게 되고, 몇개의 가상머신을 제외하고는 다른데로 옮겨 두어야 하는데 막상 다시 사용하려면 번거럽죠.  또한 항상 해당 가상머신이 설치된 노트북을 가지고 다녀야지만 해당 가상머신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불편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불편한 점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었습니다.


  바로 VMWare Workstation의  Shared VMs  입니다.  


(VMWare Workstation Share VM 사용의 예)


 위 그림은 HOST 역할을 하는 컴퓨터(PC 등) 에서 여러개의 VM을 Shared VM으로 만들어 놓으면 다른 PC에서 이를 접근해 특정 VM을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이때 단일 클라이언트에서 여러개의 VM을 사용할 수 도 있으며. 이때 발생하는 처리 부하는 실제 VM을 갖고있는 HOST역할을 하는 컴퓨터에서 처리가 됩니다. 디스크 공간도 HOST영역에서 사용되구요.



   해당 기능은 VMWare Workstation v8.x 때부터 제공되는 기능이었지만. VMWare v9.x  출시 되고 나서야 관심을 갖게 되었네요.   v8.x 이전에도 VMWare Server에서는  웹브라우저를 통한 원격으로 가상머신에 접속해서 사용하는 기능이 있었던것 같습니다만 사용성이 좀 떨어졌던것 같은데.  최근의 VMWare의 Shared VM은 꽤나 쓸만 해졌습니다.



Shared VMs 구성및 사용 방법은?


구성및 사용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1. Shared VM 생성하기


 VM 이미지를 새로 만들거나  기존의 사용중이던 VM을 clone 으로 만들어서 Shared VM으로 만들면 됩니다.


Shared VM으로 전환하려는 이미지를 선택 우측 버튼을 클릭한뒤.  Manage -> Share... 를 선택합니다.









2. 권한설정 



  접근권한 부여는 VM 호스트 OS의 USER를 그대로 사용하고, 해당 User 에 대한 사용권한을 세부적으로 정해줄 수 가 있습니다. Role 단위로 부여할 수 도 있구요.




3. 원격 VM 연결 하기 




리모트 VM을 사용하려면,   Client가 되는 PC의 VMWare Workstation (VMWare Player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에서  File - Connect To Server 메뉴를 이용한뒤  해당 연결을 하려는 서버의 IP, User ID, 비밀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후에는 로컬에 있는 VM을 사용하듯이 사용하면 됩니다.



Shared VMs 특징?  장단점.



장점은..


   클라이언트 pc의 성능에 관계없이 네트워크만 연결된다면  VM 을 사용가능하게되고,  Windows의 원격데스크탑보다 빠른 반응속도를 보이기 때문에 사용성도 좋은 편입니다.  특히나  같은 사무실에서 사용하게 되는 경우 로컬 VM과 별반 차이나지 않은 사용성을 느껴.  좀 놀랐습니다.  


HOST를 별도로 두고 원격 VM을 사용하게 되면 클라이언트 PC를 종료하는 경우에도 사용중이던 VM은 종료될 필요없이 연결만 끊으면 되기때문에 장시간 작업을 운영해야하거나. 테스트 서버 프로그램을 만드는 경우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단점은...


   기존 로컬 VM과 달리 리모트 VM에서는  Unity 모드를 지원하지 못하고  멀티모니터 역시 지원되지 못하는점이 좀 아쉽습니다.



끝으로.


   개인적으로는 앞으로도 별도의 리모트 VMWare 용 HOST를 두고 remote로 연결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게 될것같은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