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한국어문회에서 하는 6급한자 시험에 둘째녀석이 다녀왔네요.  


지난 번 7급시험때는 어이없게도 시험시간을 잘못알고 놓쳤는데.  이번에 6급으로 올려서 시험을 보았습니다.


   6급 시험을 보기 최근 1주일 전에는 모의 시험지를 사가다 아이에게 풀어보도록 하는데 너무 어려워 하면서 7급을 봤어야 했다면서 울기 까지 하더군요..   그래도 학습지로 6급 수준을 공부했던 녀석이 그러는걸 보니 조금 밉상(?) 이었습니다. 그래도 어떻게든 시험을 보게 해야 겠다고 생각하던차에  전에 스마트폰에 깔아두었던 한자급수 공부용 앱이 떠오르더군요. 


그래서 그 앱을 띄워놓고 6급 부분을 실행한뒤 아는 한자와 모르는 한자를 고르도록 하고, 다시 반복하면서 그 개수를 줄여나가도록 해보았습니다.  다행이도 스마트폰 가지고 하는것은 게임처럼 느껴졌던지 반복적으로 계속하면서  6급한자 전체 150개 정도에서  처음에는 모르는게 100개 넘었는데 3일째가 되더니 몇개정도 빼놓고는 모르는것 없이 다 알게 되는 기적(?) 같은 벼락치기 공부가 되더군요.  물론 아예 한자공부를 안한상태였다면 이런 방법이 통하기 어렵겠지만 학습지로 공부하면서 익히긴 했으나 잘정리 되지 않은채 머리속에 있던 한자들이 다시 잘 정리되는듯해 보였습니다.


   그렇게해서 오늘 시험보러갔었는데  20분도 채 안되서 시험 끝내고 나오더니 잘 본것 같다며 좋아하면서 5급 시험도 빨리 보고싶다는 허세까지 부리는 녀석을 보니 그나마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어째든 스마트폰 덕을 톡톡히 보게되었는데.  오늘 시험장에 가서 시험시작전까지 시험보러온 학생들중에는 스마트폰을 꺼내놓고 공부하는 다른 애는 볼 수 없었습니다. 다들 모의시험문제집을 꺼내놓고 풀거나 저마다의 종이인쇄물을 보고 있었습니다. (종이로 학습하는것도 물론 좋긴 하지만)  다른 곳에서는 그렇게 많은 애들이 스마트폰 갖고 노는모습을 많이 보았는데.  스마트폰을 정작 학습도구로 사용하는것은 또 별개 일인가 봅니다.





추천하는 앱은 2개 입니다.


너도나도 재미있는 한자공부



급수별 한자 공부에서 원하는 급수를 선택해 


한자 음과 뜻을 생각해내 보면서 암기여부를 체크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즐거운 한자공부Q라는 앱인데.

한자 퀴즈에 들어가서 4지 선택형으로 연습하기에는 좋습니다.




  모의시험학습지에 비해 스마트폰 학습의 장점이라면 자신의 모르는 부분만 자동적으로 정리되면서 집중반복이 쉽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앞서 소개한 2가지 앱 이외에도 여러가지 한자급수 공부 앱이 있기때문에 공부하는 개인 취향에 맞춰 선택하면 될것 같고, 무료앱만으로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