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여행을 위한 무비자 입국 준비부터 입국심사와 세관검사까지 알아두면 좋을 것들.   


  해외여행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기본적인 여권이나 항공권, 숙박에 대한 준비는 기본적으로 하시겠지만,대상지가 미국이라면 몇가지 따로 더 챙기셔야 할게 있습니다.  ESTA(비자면제프로그램, 전자여행허가서), TSA인증 자물쇠 캐리어, 입국입국및 세관검사에 대한 질문 응답에 대한 준비정도 입니다.  미국여행 방문 경험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 공유해볼까 합니다.



1. ESTA ( 미국 전자여행허가제)


 대한민국도 미국 비자 면제 프로그램(VWP) 대상 국가로 지정되면서, 90일 이하의 사업상(업무/비즈니스)나 관광목적의 여행에는 특별히 비자 대신 ESTA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1.1 ESTA신청은 어디서 하는가?


미국 전자여행허가제(ESTA)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아래 한국어 링크 참고)


https://esta.cbp.dhs.gov/esta/application.html?language=ko





이때 네이버 같은데서 검색해서 찾아가다 보면 자칫 수많은 대행업체 낚시에 걸려 대행비만 잔뜩낼 수 있습니다.

위 링크나  정확한 사이트 주소를 확인하고 가셔야 합니다.


1.2 ESTA 수수료는?

 개인당 $10 ESTA 비와 처리비 $4 로 도합 $14 (1만5~6천원 정도) 입니다. (2013년 11월 기준) 이 이상 요구 하는 사이트라면 대행사이트이므로 무시하고 정식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웹사이트 주소 확인필수)



1.3 ESTA 발급소요시간및 허가 신청은 언제?

 기본적으로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즉시 발급입니다.다만 경우에 따라서 시간이 좀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여행전 여유있게 미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또한 만일 거부시 비자를 따로 신청해야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항공권 예약 할때쯤  여유있게 같이 해도 좋을듯합니다. )

최소 72시간 전에는 할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1.4 ESTA  유효기간?

ESTA를 한번 발급받으면 2년간 유효합니다.  그 사이 재방문한다면 ESTA를 재신청 하지 않아도 되는 거죠.


2.  입국심사및 세관검사 준비입니다.



최근 작성했던 세관신고서





  미국 입국심사 심사시간과 과정은 대부분의 경우 간단하지만 답변이 불확실 할경우는 까다로워 질 수 있습니다.따라서 기본적인 질문 영어정도는 숙지 하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질문1) 여권 보여주시겠습니까?  (여행중에 카드결제(가끔)나 숙소등에서도 자주 들을 수 있는 질문입니다.)

 - Can I see your passport? / Can I see your ID?


 답변) 여권 보여 주시면서 

- Here you are.


질문2) 어디서  왔는가? - Where do you come from?  

답변) Korea 


질문3) 방문목적은? What's your purpose of visit?

답변예) 관광이라면/업무를 위해서라면  

 -Sightseeing./Business


질문4) 얼마나 있을 예정인가? How long will you stay in the U.S.?

답변예) 10일 이라면 / 대략 1달이라면

- Ten days / About one month  


질문5) 어디에서 있을 예정이냐? (세관신고서에 이미 작성하기 때문에 잘 물어 보진 않습니다.)

 - Where will you be staying  while you are here?

 답변) 호텔이름을 말하거나  집 주소등을  보여주면 됩니다.

- Marriot Hotel 


질문5-1)  1만달러 넘게 지니고 있느냐?  Are you carrying more than 10 thousand dollars? 

- No (1만달러 이상 가지고 있으면 문제됩니다.)


질문5-2)얼마갖고 있느냐? How much money do you have?

답변예) Three hundred dollars. (300달러 있다면)


제가 갔을때는 얼마가지고 있느냐 보다 ,   1만달러 지닐 수 없게 되어있어서.. 앞에 질문을 많이 하는것같았습니다. 하긴 얼마 가지고 있는지는 좀 개인적인 질문이죠..?



입국심사시 위 질문을 하고나면  지문채취를 합니다. 지문 채취하는 스캐너에  처음 한쪽손 네손가락, 그리고  엄지손가락, 다른쪽 네손가락 그리고 엄지 손가락 순으로 갖다 대면 됩니다. (아마 오른손 먼저 일겁니다.)



그리고 짐을 찾습니다. 짐을 먼저 찾는 경우도 있는지 모르겠는데, 보통은 입국심사 후  세관통과전에 찾습니다.(제가 가본 공항은 그랬습니다.)



세관심사


 이번에는 세관을 통과하게 되는데, 대부분은 그냥 통과하지만 ,  세관심사원이 지켜보고 있다가 약간의 의심(?) 스럽거나 그외 별 문제 없더라도  아무나  통과하는 사람을 불러서 짐가방을 열어보이게 하고 상세하게 검사를 합니다.


세관검사에서 가방검사를 받게되는 경우 


제 경우가 그랬는데요. 세관검사원은  랜덤이라고 ,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서 어째든 가방검사좀 하자 더 군요.


그러면서 입국심사때 했던 질문들을 다시 합니다. 여권과 세관신고서내용을 확인하고 ..



추가질문1) 영어를 할줄 아느냐?

 - 제 경우 조금 할줄 안다고 했었습니다.  

 - little~ 


그리고 나면 질문 하기 시작하더군요.


추가질문2) 세관신고서에 작성한 내용중 바꿀게 없느냐?

- 뭐 혹시라도 감춘게 있으면 빨리얘기하라는거겠죠. 바꿀게 없으면 없다고 하면 됩니다.


추가질문3) 한국에서 직업이 뭐냐?

- 자신의 직업정도는 영어로 어떻게 얘기하는지는 다 아시죠..?


추가질문4) 미국에는 몇번째 오는것이냐?


추가질문5) 미국에 친척이 있느냐?

Do you have relatives in the U.S.?

- 제 경우는 실제 친척이 없어서 No  했는데,  (친척이 있어도 없다고 하는게 편하다는 얘기도 있더군요. 있다고 하면 친척과 관련해서 추가질문을 한다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친척집을 숙소라 하고 있다면 있다고 하는게 맞겠죠? 앞뒤가 안맞으면 안되니까요..)


추가질문6) 가방에서 하나씩 보면서 특이(?)하다 싶으면 하나씩 짚어 가면서 물어보더군요


그리고 나서 별 문제없으면 즐거운 여행되라며 보내줍니다.


그러면 나가면서 세관신고서를 걷는 사람에게 주고 나가면 됩니다.


세관심사시  입국 반드시 주의할점은  잘 못 알아들었는데  Yes 혹은 No 해버리면 절대 안됩니다. 잘 모르겠으면  Sorry 하고, I don't understand. 또는 Back your pardon?   해서 다시 쉽게 설명하도록 해야 합니다.   영어 못한다고 입국 금지 시키는 것은 아니니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정 안되면 통역을 불러준다고 합니다.



  미국 입국시 주로 동식물, 음식물등은 대부분 반입금지 입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라면도 금지 품목이므로 어지간하면 안가져 가는게 좋습니다.  (제경우 커피믹스/녹차 정도는 가져갔었는데 뒤져 보더라도 뭔말 안하더군요)




그외 알아두면 좋을것.


  미국 입국시 붙이는 짐가방(캐리어)를 가져간다면 TSA 자물쇠로 잠그거나 TSA자물쇠를 된 가방을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가방을 붙일때 잠그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가끔씩 붙인 짐이 의심스러운 경우 미국에서는 해당 가방을 수색하게 되는데 TSA인증 자물쇠는 열수있는 만능키를 가지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긴박하게 확인이 필요하다면 가방을 찢어서 확인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매우 드문 경우지만).  그래서 나온게 TSA 자물쇠라고 하더군요. 참고하세요.. 보통 샘소나이트 가방아니 아메리칸투어리스트 등은 기본적으로 이 자물쇠를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TSA 자물쇠 가방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