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넷플릭스를 주로 사용하다보니. 사실 파일형태의 영화를 볼일이 잘 없는데요.

 

가끔 영화파일 형태로 볼때에는 컴퓨터로 보는 게 대부분이 었는데,  최근에는 UHD 화질영상이 좀 있어서. 일반 컴퓨터 모니터로 보면 화질을 제대로 느낄 수가 없기에 TV에서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문제는 보통 TV에 있는 자체 동영상 디코더의 경우 .avi 나  .mp4 파일정도만 되는 것을 보아왔었기 때문에 과연 될 까 싶었네요.

 

구글링으로 미리 검색을 해봐도 LG 나 삼성 Smart TV에서 mkv 를 재생하려면 미리 파일 변환을 해야 한다는 식의 내용만 있었구요.

 

 

그래서 일단 안될지 몰라도 USB 플래시메모리에 넣고 재생해보자 하고 영상을 플레이 해보았는데.  mkv 에 DTS 영상까지 너무나 잘 실행이 되는 겁니다. 

 

스마트 TV의 USB 포트에 플래시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됩니다.

1시간 영상에 10기가 넘는 파일, 2시간 영화 50기가 넘는 고용량 파일도 끊김등의 문제없이 최대 화질로 쭉쭉 플레이가 너무 잘되서 사실 깜짝 놀랐네요.

 

그런데,  좀더 검색을 하다보니 이미 LG TV용 4K(UHD) 데모 재생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파일이 .mkv 포맷으로 되어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네요. 

 

 

해당 TV는 2018년 초에 구매한 2017년 모델 OLED_65C7P 모델이므로 당연히 해당 시점 후에 구매하는 스마트TV들은 모두 mkv 영상 재생에 문제 없지 않을까 싶네요.

 

돌비비전이  적용된 mkv 플레이도 잘됩니다.

 

같이 연결되어있는 사운드바에서도 mkv 파일이 돌비사운드를 지원하는 경우 ARC 를 통해서 입력된경우에도 돌비비전/사운드가 잘 됩니다.

LG 스마트 TV에서 넷플릭스 재밌게 보고 있는데 갑자기 화면이 꺼지면서 아래와 같이 에러가 발생하네요. 

 

 

"현재 이 콘텐츠를 재생할 수 없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하거나 다른 콘텐츠를 선택하세요. 넷플릭스(Netflix) tvq-pm-100(5.2.12)에러" 조치 방법

 

네트워크 속도가 문제가 있는지, 인터넷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지만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속도도 잘 나오고요.

 

몇번이고 다시 시도해보고 TV를 껐다가 켜서 플레이 해보지만 계속 문제가 발생하네요.

 

 

아래화면은 "상세정보보기" 에서 확인한 네트워크 상태 등입니다. 여기에서는 넷플릭스 연결에 문제가 없는게 확인이 되네요.

 

 

그래서 엘지TV에서 이런 에러가 나는 경우를 영문사이트 등에서 찾아보니 넷플릭스 전원을 제거해서 완전히 껐다가 몇분뒤에 다시 켜서 시도해보라고 되어있네요.

 

  그래서 단지 리모콘만으로 전원을 끄지 않고,  TV뒤에 연결된 전기 코드 뽑아버리는방법 (제 경우는 연결된 멀티탭 전원을 내려) 으로 완전히 차단한뒤..  전원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TV 전원켜는 버튼을 눌러 완전 방전시키고  5분정도 지난 뒤에 전원을 켜고 다시 시작 해보니 한참동안 지나도 에러 없이 잘됩니다.

 

이 과정에서 같은 멀티탭에 연결된 공유기 전원도 껐다가 켰었는데.  일단은 TV만 완전히 전원 제거 했다 실행하라는 것으로 해결된것으로 보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