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8일 애플의 아이폰4 발표에서 스티브 잡스는 새로운 아이폰의 디스플레이를 레티나(망막)라며 OLED에 비해 우월하다는 얘기까지 했었습니다. 이에 OLED-Display.net 등에서는 이에 반박하고 애플이 슈퍼아몰레드 채용을 안한게 아니라 못한것이라는 얘기도 나오면서 실제 어떤 디스플레이가 나은지 네티즌 사이에서도 많은 공방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전체적인 분위기가 갤럭시S의 슈퍼아몰레드는 펜타일이라 레티나디스플레이 보다 못할것이라는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좌측 부터 아이폰4, 아이폰3GS, 갤럭시S 최대밝기 비교


지금 현재 주변에서 갤럭시S나 아이폰4를 쉽게 비교 해볼수 있는 지금 직접 보게 되면 어떠한가요? 사실 어느 한쪽에 손을 들어주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분명이 양쪽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죠. 지난 비교글에서도 비슷한 취지의 내용의 글을 올렸으나 당시 엄청 비난의 댓글을 맛 보았었습니다.ㅎㅎ  그때 제 취지는 세개의 제품(아이폰4, 아이폰3GS, 갤럭시S)들 모두 괜찮은 제품들이니 각자 취향대로 골라도 될것같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지금도 생각은 비슷해서 가격까지 고려하면 특정한 모델을 딱 떠올리며 추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던중  관련 최근 9월 29일자에 Redmond Pie 에서 아이폰4, 갤럭시S, 넥서스원, 아이폰3GS, 드로이드 디스플레이를 비교한 결과 차트가 있어 올리면서  저는 육안상으로 그러한 느낌이 있는지 보면서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1) 명암비

 비교 그래프에서는 넥서스원이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후 갤럭시S 순 입니다. (Samsung Vibrant는 갤럭시S 와 같은 스펙입니다.)

이번에는 왼쪽부터 아이폰3GS,아이폰4, 갤럭시S 입니다.


실제로 보면 갤럭시S가 다른 아이폰4나 3GS에 비해 색상들간 차이가 좀더 확연하고 진해 보입니다.


2) 색상(RGS) 정확도

넥서스원, 갤럭시S 순으로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고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넥서스원이 갤럭시S 보다도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나는 군요. 조금 의외입니다.  실제 보면 갤럭시S 가 명암비도 낫다보니 색상도 좀더 분명한 느낌입니다.

아이폰4와 갤럭시S


상단에 연녹색을 보면 아이폰4는 거의 연노란색이 되버렸습니다. 우측 갤럭시S는 좀 낫구요.
(여러분이 지금 보는 화면이 LCD 모니터인 경우 LED 백 패널을 사용할때 보다 더 분명하게 보이실겁니다.)


3) 밝기

  이 글 맨위에 사진을 보면 아이폰4,아이폰3GS,갤럭시S 모두 최대 밝기 입니다.  아이폰 쪽이 밝게 느껴집니다.

  실제 세개의 제품을 직접 같이 놓고 비교 사용해 보면 화면의 차이가 있는것은 확실히 느껴집니다. 그러나 각각의 제품을 사용할때 불편을 느낄 만큼 안좋은 제품은 없습니다.  모두 이전의 디스플레이기기들에 비해 훨씬 나은 기술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디스플레이 수준을 놓고 특정제품을 나쁘다 안좋다 하기에는 다들 너무 좋아 보입니다.

 

비교 그래프 출처 : http://www.redmondpie.com/iphone-4-retina-display-vs-galaxy-s-super-amoled-display-showdow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