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이 다가올때마다 건강식품구매가 많이 늘어나는데,  가장 손쉬운(?) 접근이 홍삼종류가 아닌가 싶다.

 

부모님도 다른것보다 홍삼식품을 좋아하시는 편이라 거의 항상 구매하는 편인데. 주로 내용물이 잘알기 어려운 액상형보다.  실물 홍삼이 확실한 제품인 절편류를 선호했었는데(이것도 몇년근인지가 중요하죠).  요즘은 와이프가 아이들까지 먹기 쉬운 홍삼스틱을 주문해서 먹고 있길레 하루 날잡아서 구매한 홍삼스틱 제품이 먹을 만한 것인지 한번 알아보았다.

 

  기본적으로 수많은 건강보조식품이 판매되고 있지만,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은 식약처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해준것에 한한다.  예를 들어 홍삼정스틱도 먹어보면 그럴싸한 향(냄새)이 나고 맛도 쌉싸름 하지만 실상 성분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일단 주요한 성분인 진세노사이드에 대한 정보가 아예 없고, 식품의 종류도 그냥 홍삼음료인경우도 적지 않다.  이런경우에는 해당 제품을 먹더라도 그 효능은 보장되지 않는다. 몰론,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해도 효과보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도  식약처에서 정하는 기준은 어째든 통과했다는 의미이며 최소한의 필요한 성분은 갖췄다는 의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청 공고 제2012-144호에 따르면 아래와 같이 되어있다.

(2) 일일섭취량

(가) 면역력 증진․피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진세노사이 드 Rb1, Rg1 및 Rg3(S)의 합계로서 3~80 mg

(나)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기억력 개선․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진세노사이드 Rb1, Rg1 및 Rg3(S)의 합 계로서 2.4~80 mg

즉 일일 섭취량의 위 정도는 되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의미 이고,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왕이면 간편하게 마시는 홍삼스틱을 구매할때 건강기능식품인증인지 한번확인하는게 좋다.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

 

인증여부는 보통 제품 상세정보에 종류를 "건강기능식품"이라고 되어있고, 위 마크가 제품에 들어가있다.

 

그럼 본격 제품비교 한 결과를 정리해보았다.

 

위에서 중요한것은 결국 1포에 들어있는 진세노사이드 함량이다. 보통 1일 1포를 권장하기때문에 이것이 곧 1일 섭취량이 될테니까.  그런데.. 이게 가성비를 보려면 결국 1포 가격보다. 진세노사이드 1mg 당 가격이 얼마인지가 더중요하겠다.  여기에 1포당 가격을 적당한것을 찾으면 되는것이다.

 

 정관장같이 유명브랜드 제품을 선호하시는 분도 있고 유명회사는 아니어도 성분함량율이 높다면 선택될 수 도 있겠지만. (나는 이름보단 성분위주로 보는 편). 대충보면 고려홍삼중앙회의 '투데이 진홍삼스틱', 천지양 '내가먹는 홍삼스틱', 휴럼 '활력찬 홍삼정스틱'도 좋아 보인다.  위 가격은 대략적인 인터넷 판매가인데,  추석, 설을 앞두고 특가 판매하는경우는 이 가격대비 많이 할인 되는 경우도 있으니 최종적인 선택은 가격까지 잘 비교해보고 판단하면 될듯하다.

 

내 경우는 저기에서 함량높은제품이 이번에 1+1 으로 특가 판매하길레 거의 평소반값으로 구매한듯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