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TV 2010년 11월  구글 TV 1세대를 소니를 통해 출시한 이후  2011년 구글 I/O를 통해 차세대 구글 TV 2.0은  허니컴(Honeycomb 3.1) 기반으로 출시될 것이란 발표를 했었는데 드디어 2012년 1월 10일 부터 열리는  CES2012 를 통해 공개가 된다고 합니다.



  이번에 공개 되는 구글 TV 2.0에서의 대표적인 기술요소로는 Marvell 사의 Armada 1500 HD Media SoC (system-on-a-chip)이 적용된다고 하네요. 

출처) Mavell


구글 TV 2.0 하드웨어 변화의 핵심은 Mavell Armada

   Marvell 의 Armada 1500 프로세서는 고화질 3D 영상과 풍부한 오디오와 빠른 3D 그래픽 처리 그리고 TV에 맞는 웹브라우징 처리를 가능하게 한답니다. 이러한 처리는 물론 기존의 ARM 기반의 여러 프로세서들도 가능하던 일이지만 그 처리 수준에 있어 Armada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는 겁니다.   Armada는 ARM v6/7 호환의 듀얼코어 프로세서로 눈에 띄는 점은  Marvell 의 Qdeo 라는 멀티미디어 기술이 적용된 것입니다.  Qdeo기술은 기존의 Full HD 영상을 처리하는 프로세서들과 비교해  현저히 줄어든 노이즈로 보다 깨끗한 화면을 제공할 수 있고, 이 기술의 처리 능력은 QVG(320 x 240) 급 부터 4K x 2K 해상도 (1080p 4배인 QFHD 급 수준) 까지도 자연스럽고 깨끗하게 렌더링 해낼 수 있답니다. 그리고 픽셀 단위 3D de-interlacing 기술은  'Jagging'  현상 (흔히 깍뚜기 현상 또는 계단현상이라고 하는것) 을 제거 한다고 하네요.  

  Armada 1500 칩, 실로 놀라운 기술입니다. 이러한 처리를 단일 칩에서 해결하는 만큼 보다 저렴하게 고성능 스마트TV 를 만들어 낼 수 있을것으로 기대해봅니다.(당장은 비싸겠지만..)
그래서 Armada 1500 덕분에 구글 TV 2.0이 정말 기대됩니다.

구글 TV 2.0은 안드로이드 허니콤(Honeycomb)을 채용한다..



  구글 TV는 안드로이드 폰과 마찬가지로 구글의 안드로이드 OS가 기본 플랫폼입니다. OS 자체는 리눅스 기반이면서 오픈소스 운영체제 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다양한 디바이스에 적용될 수 있지만 구글의 공식적인 릴리즈는 스마트폰 중심이었던 거죠. 그랬던 안드로이드 OS 가  고해상도의 새로운 플랫폼을 고려한것은 허니콤 발표시점 부터라고 보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아이스크림샌드위치 버전은 다양한 스크린을 통합하는 OS 로 거듭나게 된것입니다. 구글 TV 2.0 은 우선 허니콤 3.1이 적용되었습니다. 이후 3.2 로 업데이트 예정이며  좀 더 지나면 ICS 로 업그레이드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니면 바로 젤리빈으로 갈수도 있겠지요.

컨텐츠를 생각한다면 구글 TV 가 정답이다.

   국내 대표 가전업체인 삼성과 LG는  구글 TV 출시 이전에 이미 자체 OS를 적용한 스마트 TV를 출시한 상태입니다. 추가로 셋탑박스 개념인 블루레이 플레이어에도 스마트 TV OS를 적용하여 각 회사의 마켓도 사용가능했습니다. 삼성 스마트 TV의 경우에는 앱 개수가 1000개를 넘어섰고 1000만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습니다. 나름 성장세가 놀랍지만 몇가지 지속 성장에 어려운점이 있어 보입니다.

 구글 TV를 추천하는 이유는 사실 간단합니다.

   출발은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빠른 속도로 훨씬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삼성 자체 OS 스마트 TV는 물론 TV 제조사 자체 OS는 별개의 개발 플랫폼을 필요로 하고 플랫폼 영향력 자체도 매우 약해, 개발자 확보가 어렵습니다.  그만큼 사용가능한 어플리케이션 출시가 더딜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 TV는 제조사 구분없이 다양한 하드웨어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 글로벌 사용자 확보가 쉬워 개발자에게도 매력적인 시장이 될것이고 이는 사용자역시 훨씬 안정적인 컨텐츠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애플의 iTV는 어떨까요? 애플 iTV는 셋탑박스형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서비스가 미국 중심이라 국내의 정서에는 맞지 않습니다. 더욱이 TV 시장자체는 스마트폰 비해 상대적으로 훨씬 보수적이라는 생각입니다. 한국 같은 경우 특히나 삼성과 LG를 빼놓고 TV를 생각하기 어려운 곳입니다. 스마트폰보다 장기간 쓰게되는 제품이기때문에 A/S 는 정말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TV 자체는 삼성이나 LG 만한 곳이 어딨겠습니까? 꼽자면 일본의 소니 정도뿐이라고 생각됩니다. 여기에 구글의 S/W를 적용했다면 말 그대로 최강의 스마트 TV 구성이 아닐가요?

결론은 삼성이나  LG가 만든 구글TV 를 사라
   구글 TV OS는 하드웨어 독립적입니다.  기존에 좋아하는 TV메이커에  구글의 안드로이드 OS가 적용된 삼성 구글 TV나 LG 구글 TV를 사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아보입니다.

+ Recent posts